Logger Script
top of page

[기관신뢰도 조사] 국민이 가장 신뢰하는 기관 1위, 금융기관이념성향에 따른 정부와 청와대에 대한 신뢰도 격차 큼

기관의 신뢰도조사에 대해 가장 신뢰하는 기관 1위는 금융기관으로 조사됐으며, 국회는 신뢰도 최하위 기관으로 나타났다.


금융기관에 대하여 신뢰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68%(‘신뢰’ 응답비율)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위는 대한민국 정부로서 49%가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냈다. 이번 조사에서 가장 낮은 신뢰도를 보인 기관은 국회(9%)이고, 그 다음으로 검찰(23%)로 나타났다.


▶ 기관신뢰도

(%, 4점 척도 중 '약간 신뢰한다.'+'매우 신뢰한다' 응답 비율)


질문) 귀하는 다음의 기관에 대하여 어느 정도 신뢰하십니까? (4점 척도 제시)

1.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2.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3. 어느 정도 신뢰한다. 4. 매우 신뢰한다.



▶ 이념성향에 다른 기관신뢰도 격차


이번 조사에서 눈에 띄는 사항은 이념성향에 따른 대한민국 정부, 청와대에 대한 신뢰도 격차가 크다는 사실이다.


보수층과 진보층 간의 신뢰도 격차가 가장 큰 기관은 청와대로 62%포인트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에 대해서 진보층의 경우 77%가 신뢰하지만 보수층은 15%만 신뢰하여 큰 차이가 나타난다. 그 다음으로 신뢰도 차이가 큰 기관은 대기업으로 50%포인트의 차이가 나타났다. 즉, 보수층은 72%가 신뢰하지만 진보층은 22%가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서치 전문기업 한국정책리서치에서 무선 RDD 웹 설문조사 방식으로 2019년 5월 28일부터 6월15일까지 전국 20대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기관 신뢰도를 조사하였다(95% 신뢰수준, 표본오차 ±2.6%포인트). 이번에 사용한 무선 RDD 웹 설문조사는 무작위로 생성된 휴대전화 번호로 온라인 설문지 주소(url)와 설문개요가 소개된 문자를 발송하여 설문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설문 결과의 정확성과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조사 방법이다. 2017년 통계청 인구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성·연령·지역별 사후 가중 방식으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하였으며, 응답률은 3.0%였다.



Comments


  • 네이버 블로그
  • Instagram
  • YouTub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