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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설문조사 특집#2] QR코드로 온라인 설문조사에 쉽게 접근하기


​안녕하세요! 한국정책리서치입니다. ​ 오늘은 오프라인에서 만난 사람들을 QR코드를 이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먼저 어떤 식으로 하게 되는지 QR코드를 활용한 설문조사 절차 과정을 아래에 보여드리겠습니다. ​


저희가 기존에 생각하고 있는 온라인 설문조사는 휴대전화에 문자를 발송하는 방법, 이메일을 전송하는 방법 등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프라인 행사장에서 행사를 진행한 후, 그 행사 참여자들의 전화번호를 모두 다 받아서 그 분들에게 웹 링크가 포함 된 문자를 발송하여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하게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오프라인 행사장에 참여한 분들에게 즉각적으로 QR코드에 접속하게 하여 그 자리에서 바로 행사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더 응답의 신뢰도나 참여도 면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런 점에서 꽤 유용하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종이 설문지로 설문조사에 응해달라고 하는 것은 응답자들에게 거부감이나 부담감이 들 수 있게 할 수도 있겠지만, QR코드를 이용하여 오프라인-to-온라인 설문조사로 진행하게 한다면, 응답자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설문에 참여하고 응답할 수 있으니 설문조사에 대한 접근성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 ​

 

QR코드란..?

QR코드는 영숫자(alphanumeric) 정보를 인코딩하는 2D 바코드입니다. 오늘날 많은 마케터가 오프라인 미디어에서 온라인 콘텐츠로 사람들을 안내하는 데 사용하는데요, 온라인 설문조사로 연결 되는 링크가 포함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설문조사 양식이 나타나게 되고, 사람들은 그 설문에 응답을 하여 제출할 수 있게 됩니다. 그 후에는 기록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서비스 또는 제품을 개선할 수 있겠지요. ​ 그리고 동적 QR코드(dynamic QR code)를 생성하면 스캔 활동을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즉 QR코드를 스캔한 날짜, 도시, 지역, 브라우저, 디바이스별로 분석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 고객이 QR코드의 인코딩된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 마지막으로 로고나 배경 이미지를 추가하여 QR코드에 디자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곳이든 QR 코드를 삽입하여 최대한 응답자들의 눈에 띄는 장소에 QR코드를 놓고 그것을 스캔하여 설문조사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

설문조사를 위한 QR코드의 인기 사용 사례

1. 이벤트/행사 이벤트나 행사의 주최자가 행사 참석자의 피드백을 받고 싶다고 한다면, 종이로 인쇄된 설문지를 주거나 또는 온라인 URL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종이 설문지는 그 결과를 분석할 때 한 번 더 설문 응답 값을 입력하는 코딩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중으로 일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수기로 쓴 응답을 다시 사람의 손으로 코딩을 하다보면 실수함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오류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에 URL 주소를 입력해야 할 경우에는 오타를 입력하게 되기도 하고 매우 긴 알파벳을 입력해야 하기에 설문조사로의 전환율이 낮습니다. ​ 이때 QR코드 기반 설문조사가 유용합니다. 홀이나 회의실에 QR코드를 올려놓기만 하면 게스트는 QR 코드를 스캔하여 양식을 작성하고 제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 ​ 2. 제품 성능에 대한 피드백 제품 성능에 대한 피드백을 정기적으로 수집하게 된다면 회사의 제품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게 되고 회사의 매출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적절한 지침과 함께 제품 포장에 QR코드를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 : "여기를 스캔하여 피드백 양식을 작성하세요." 그러면 고객이 필요한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 ​ 3. 직원 피드백 조직은 직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느끼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의 쉼터나 카페테리아와 같은 직원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QR코드를 두고 편안하게 회사와 조직에 대한 피드백에 응답할 수 있게 한다면 조직이 원하는 피드백을 쉽게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 4.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발표자가 발표에 참석한 사람들의 응답을 알고 싶다고 가정해본다면, 여기서 프레젠테이션의 마지막 슬라이드에 QR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참석자는 즉각적으로 슬라이드의 QR코드를 스캔하고 응답을 바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 ​ 오늘은 QR 코드를 이용하여 오프라인-to-온라인 설문조사를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QR코드 설문조사임을 알게 되셨을 것입니다. ​ 여러분의 기업에서, 기관에서 QR코드를 이용하여 오프라인-to-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해보면 어떨까요? 저희 한국정책리서치가 여러분의 든든한 리서치 파트너가 되어드리겠습니다. ​ 그럼 또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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