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한국정책리서치입니다. 오늘은 오프라인에서 만난 사람들을 QR코드를 이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먼저 어떤 식으로 하게 되는지 QR코드를 활용한 설문조사 절차 과정을 아래에 보여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기존에 생각하고 있는 온라인 설문조사는 휴대전화에 문자를 발송하는 방법, 이메일을 전송하는 방법 등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프라인 행사장에서 행사를 진행한 후, 그 행사 참여자들의 전화번호를 모두 다 받아서 그 분들에게 웹 링크가 포함 된 문자를 발송하여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하게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오프라인 행사장에 참여한 분들에게 즉각적으로 QR코드에 접속하게 하여 그 자리에서 바로 행사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더 응답의 신뢰도나 참여도 면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꽤 유용하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종이 설문지로 설문조사에 응해달라고 하는 것은 응답자들에게 거부감이나 부담감이 들 수 있게 할 수도 있겠지만, QR코드를 이용하여 오프라인-to-온라인 설문조사로 진행하게 한다면, 응답자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설문에 참여하고 응답할 수 있으니 설문조사에 대한 접근성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QR코드란..?
QR코드는 영숫자(alphanumeric) 정보를 인코딩하는 2D 바코드입니다. 오늘날 많은 마케터가 오프라인 미디어에서 온라인 콘텐츠로 사람들을 안내하는 데 사용하는데요, 온라인 설문조사로 연결 되는 링크가 포함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설문조사 양식이 나타나게 되고, 사람들은 그 설문에 응답을 하여 제출할 수 있게 됩니다. 그 후에는 기록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서비스 또는 제품을 개선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동적 QR코드(dynamic QR code)를 생성하면 스캔 활동을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즉 QR코드를 스캔한 날짜, 도시, 지역, 브라우저, 디바이스별로 분석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 고객이 QR코드의 인코딩된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마지막으로 로고나 배경 이미지를 추가하여 QR코드에 디자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곳이든 QR 코드를 삽입하여 최대한 응답자들의 눈에 띄는 장소에 QR코드를 놓고 그것을 스캔하여 설문조사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설문조사를 위한 QR코드의 인기 사용 사례
1. 이벤트/행사 이벤트나 행사의 주최자가 행사 참석자의 피드백을 받고 싶다고 한다면, 종이로 인쇄된 설문지를 주거나 또는 온라인 URL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종이 설문지는 그 결과를 분석할 때 한 번 더 설문 응답 값을 입력하는 코딩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중으로 일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수기로 쓴 응답을 다시 사람의 손으로 코딩을 하다보면 실수함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오류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에 URL 주소를 입력해야 할 경우에는 오타를 입력하게 되기도 하고 매우 긴 알파벳을 입력해야 하기에 설문조사로의 전환율이 낮습니다. 이때 QR코드 기반 설문조사가 유용합니다. 홀이나 회의실에 QR코드를 올려놓기만 하면 게스트는 QR 코드를 스캔하여 양식을 작성하고 제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2. 제품 성능에 대한 피드백 제품 성능에 대한 피드백을 정기적으로 수집하게 된다면 회사의 제품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게 되고 회사의 매출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적절한 지침과 함께 제품 포장에 QR코드를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 : "여기를 스캔하여 피드백 양식을 작성하세요." 그러면 고객이 필요한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직원 피드백 조직은 직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느끼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의 쉼터나 카페테리아와 같은 직원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QR코드를 두고 편안하게 회사와 조직에 대한 피드백에 응답할 수 있게 한다면 조직이 원하는 피드백을 쉽게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발표자가 발표에 참석한 사람들의 응답을 알고 싶다고 가정해본다면, 여기서 프레젠테이션의 마지막 슬라이드에 QR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참석자는 즉각적으로 슬라이드의 QR코드를 스캔하고 응답을 바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QR 코드를 이용하여 오프라인-to-온라인 설문조사를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QR코드 설문조사임을 알게 되셨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기업에서, 기관에서 QR코드를 이용하여 오프라인-to-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해보면 어떨까요? 저희 한국정책리서치가 여러분의 든든한 리서치 파트너가 되어드리겠습니다. 그럼 또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