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Satisfaction

​만족도 설문조사

내부 고객, 외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사업, 정책 포함)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는지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설문조사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가요?

'설문지는 어떻게 만드는지? 설문조사에 필요한 표본수와 조사방식은 어떻게 할지? 보고서 작성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말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겁니다.

설문조사를 하더라도 제대로 된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비용만 낭비하게 됩니다. 

KPRG한국정책리서치에서는 이러한 분들의 고민을 해결해 드리고자 "설문조사 전과정 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리서치 전문가와 함께 하면 "쉽고, 빠르게 설문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리서치 설계를 통해 "정확한 설문조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리서치 전문기업 KPRG한국정책리서치는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최선을 다해 돕습니다. 

리서치 설계 컨설팅을 통해
​최적의 리서치 계획을 제안해 드립니다.

'리서치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할까?'라는 고민은 '자료수집'과 '자료분석'을 어떤 방법을 이용해야 할 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은 리서치 설계에 대한 고민입니다.

 

리서치 설계를 하지 못하면 제대로 된 리서치를 할 수 없게 되고, 고객이 원하는 결과는 당연히 얻을 수 없게 되겠죠.

리서치 경험이 없는 연구자나 담당자들은 이런 고민 때문에 정말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KPRG한국정책리서치에서는 고객의 니즈, 리서치 배경, 철저한 조사 설계 점검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서 최적의 리서치 계획과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대로 된 리서치를 할 수 있도록 제안해 드립니다.

설문지 만들기 Tip

설문지는 측정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체중계, 줄자 등과 같이 측정을 위한 도구입니다. 

측정 도구는 기본적으로 신뢰도와 타당성이 높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 변화가 없는 사람이 오전이나 오후 그리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측정하더라도 유사한 체중을 나타내면 신뢰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몸무게가 60kg인데 실제로 체중계가 60kg을 나타내면 타당성이 높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신뢰도와 타당성이 높은 설문지를 만들어야 할텐데요,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은 연구나 학위 논문에서 사용된 설문지 즉, 이미 신뢰도와 타당성이 검증된 설문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조사자의 목적에 맞게 일부 내용을 수정, 보완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문지를 만들면서 몇 가지 원칙을 적용하시면 보다 좋은 설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명확성‘, ‘포괄성‘, ‘수용 가능성‘ 원칙에서 문항을 검토해 보시면 좋습니다. 


이러한 원칙을 만족하게 되면 문항 타당성을 높이게 되며 무응답이나 잘못된 측정이 줄어들어 비표본오차를 줄이게 됩니다.

설문지개발.png

통계 분석 Tip

통계 분석은 '통계값', '표(table)' 그리고 '그래프(graph)'로 표현됩니다. 

통계값을 통해서 자료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의 중앙값, 분포, 대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table)를 통해서 자료를 정리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표(table)는 교차표 입니다. 

그래프는 통계값을 시각화 한 것으로 강력한 통계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통계 분석을 할 때 구체적인 목적과 계획 없이 분석을 진행하다 보면 별다른 성과 없이 시간만 낭비할 때가 많습니다. 

 

분석 하기에 앞서서 조사의 목적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 목적을 달성하기에 적합한 분석기법을 검토하거나 유사한 결과보고서를 참조하여 분석에 대한 전반적인 밑그림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설문지에 포함된 각 질문에 대한 전체 응답값을 확인하고, 응답 그룹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교차표를 작성해 봅니다.

​이후 심화하여 통계분석을 하고 싶을 때에는 변수와 변수 간의 관계나 연관성을 가정하고서 분석해 보거나 새로운 통계적 분석기법을 적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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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전과정 주요 활동

표본조사 적절성 검토
표본조사 적절성 검토

수행하고자 하는 조사(연구)가 다른 가능한 자료 수집 방법보다 표본조사가 적절한지 검토합니다. 즉, 표본조사의 적절성을 확인합니다.

조사의 핵심과 방법을 확인한 후 표본조사의 적절성을 확인합니다.  

표본조사가 적절하다는 것이 판단되면 이후, 1) 조사의 목적과 목표 설정, 2) 자료수집 방법(우편, 전화 또는 면접, 온라인) 결정, 3) 조사 일정 작성, 4) 문헌자료 및 조사내용 관계자 아이디어 회의를 통한 모집단 적절한 범위와 조사의 핵심사항 파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표본추출틀 검토
표본추출틀 검토

조사 대상이 되는 모든 객체를 포함하는 모집단에 대한 명부 작성을 해야 합니다. 이를 표본추출틀이라고 하며, 개념적인 모집단(목표 모집단)과 실제 조사가능한 모집단(조사 모집단)에 대한 확인과 검토의견을 제공합니다.

고객께서 보유하고 있는 조사 모집단에 대한 명부를 검토하고, 조사 목적이나 내용을 토대로 문제가 있는 사항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여 보완토록 합니다.

​표본추출틀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표본추출틀의 작성 가능여부를 판단하여 관련자료를 마련하여 제공합니다.

표본설계 및 통계적 추론
표본설계 확정

조사의 정확도와 조사 시간 및 비용을 감안하여 적절한 표본크기를 제안합니다. 이것이 확정된 이후, 조사모집단에 대한 정보의 충분성에 따라 적합한 표본추출 방법을 결정합니다. 

조사 응답자가 표본으로 뽑히게 될 확률을 확신하지 못할 때, 비확률추출법을 사용합니다. 조사결과는 표본자체에 대한 결과로 해석하지만 어떤 중요한 사항을 사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유용성을 갖습니다.

​무응답 처리, 가중치 산출은 물론 모수에 대한 통계적 추론을 실시합니다.

설문지개발
제대로 된 설문지 만들기

KPRG한국정책리서치가 보유한 설문지와 문헌연구 및 전문가 의견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설문지를 개발합니다.

고객께서 구상하시는 설문지 초안을 주시면 리서치 전문가들이 그 의도를 파악하여 완성도 있게 설문지를 만들어 드립니다. 

설문조사
설문조사 수행

고객의 조사 일정과 가용한 비용 상황은 물론 설문조사의 가능성과 효율성 등을 꼼꼼하게 따져서 고객에게 맞는 설문조사 방식을 제안합니다.

 

KPRG한국정책리서치는 다양한 최신 조사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온라인 조사, 전화 면접조사, 대면 면접조사, ARS전화조사, 우편조사가 가능합니다.

자료입력 및 검증
전문적 ​자료입력 및 검증

설문조사 만큼 중요한 것이 자료입력 및 전처리 입니다. 제대로 자료입력을 하지 않거나 통계분석에 적합한 형식으로 만들지 않게 되면 설문조사 결과를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KPRG한국정책리서치는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자료입력 및 전처리 전담요원이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내부 검토시스템을 통해서 오류를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통계분석 및 보고서작성
​통계분석과 보고서 작성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특성은 물론 설문 항목에 대한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합니다. 이러한 결과를 시각화 하여 이해를 돕고, 서술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얻고자 하는 바에 대해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합니다. 또한 관련 연구와 벤치마킹 자료를 참조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고객지원

평일  09:00~18:00
        (공휴일 휴무)
점심  12:00~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