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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설문조사 특집#3] 온라인 설문 참여 독려와 답례품 지급



안녕하세요. 한국정책리서치입니다! ​ 오늘은 저희 한국정책리서치에서 수없이 많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면서 어떻게 온라인 설문조사 대상을 최대한으로 확보할 수 있었는지 그 비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먼저 저희 한국정책리서치는 지난번 연재글에서도 소개 드렸던 것처럼 세계 최대 설문조사 시스템으로 인정 받는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설문에 참여할 수 있고, 접근이 용이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이 가장 큰 장점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설문조사를 진행할 시에도 매우 유용하고 유리하게 작용하는 점입니다. ​ ISO 27001 인증, 유럽연합과 미국 간 개인정보 보호 쉴드 인증, PCI DSS 3.2, SOC2 인증 데이터 센터, 데이터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 지속적인 네트워크 및 보안 모니터링, 취약성 관리, 규모에 맞는 안전하고 가용성 높은 서비스 보장을 위한 데이터 센터 구축 등 이 플랫폼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등 다양한 사람들의 설문 응답을 안정적으로, 보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설문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극강의 장점이 있습니다. ​ 이러한 세계적이고 안정적인 웹설문조사 서버망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한국정책리서치는 국내와 해외에 충분한 패널수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 패널을 이용한 설문조사이다 보니 패널 시스템을 활용한 여러번의 독려가 가능하여, 설문조사 참여 대상자 수를 최대한으로 확보가 가능합니다. ​


 
지속적인 참여 독려로 설문 응답률을 높이다

온라인 설문조사 시 패널조사의 장점은 적은 비용을 들여 최대한 많은 응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패널내에서 응답률과 완료율이 높은 적합한 조사대상에게 우선순위로 발송이 되고 있으며 지속적 참여 독려를 위해 개별 패널회원 알림 서비스(call back)를 8회 이상 수행하고 있으며, 패널뿐 아니라 어플, 문자발송, 이메일 발송 등으로 다채널 홍보를 지속적으로 수행합니다.

또한 무응답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미완료자에 대해 충분한 재접촉(문자, 이메일, 앱 푸싱 등)을 시도합니다. ​



응답자 대상 답례품 지급으로 참여 독려

온라인 설문조사를 할 때 답례품을 제공한다면 설문조사 참여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e-답례품들을 이용하는데요, e-답례품의 장점은 패널별로 부여된 개인 정보를 이용하여 중복 수급을 방지할 수 이고, 국가나 시간에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답례품이 제공이 가능하다는 데에 있습니다.

조사 응답자에게 적정한 수준의 응답 답례품을 제공하여 거절율을 최소화하고조사 협조율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진행 되는 조사의 답례품으로는 신세계백화점 상품권, 이마트 상품권, 스타벅스 기프티콘 등 답례품 제공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한 응답자에게 전원 제공 또는 추첨 제공으로 하여서 문자로 모바일 상품권을 발송합니다.




이러한 답례품 지급은 패널 조사의 경우 id 확인을 통해 중복 참여을 막을 수 있으며, 문자 발송, 이메일 발송으로 인한 조사의 경우 휴대전화번호 중복을 확인하여 중복 제외함으로서 답례품의 중복제공이 발생 되지 않도록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이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할 때 응답률을 높이고 협조율을 제고하기 위한 저희 한국정책리서치의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조사를 수행할 때도, 저희 한국정책리서치의 연구원들은 마치 나 개인이 해야 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는 생각으로 유입과 응답 완성율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 고객님께서 얼마든지 믿고 맡길 수 있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는 한국정책리서치.

고객님들과 쌓아온 신뢰를 가지고 오늘도 여러분의 성공적인 리서치 파트너가 되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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