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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설문조사 특집#5] 결과보고서 작성 및 사업 반영 사례


안녕하세요~ KPRG한국정책리서치입니다.

봄비가 내리면서 소생하는 새싹들을 촉촉하게 적셔주고 있습니다~

오늘의 글은 드디어 [주민 설문조사 특집] 연재글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그동안 주민 설문조사는 왜 필요한지, 지자체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또한 설문지 작성법과 주민 설문조사 진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결과이겠지요?

이러한 과정을 다 거쳐서 설문조사까지 다 완료를 했는데,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적용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적은 비용을 들여서 했더라도, 그동안 한 조사가 너무 아깝게 되어버릴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장 중요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결과 보고서 작성 및 사업 반영 사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한국정책리서치는 이론만을 말하지 않습니다.

실제 저희가 한 사례를 가지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특히 이번 주민 설문조사와 관련된 연재글에서는 서울시 생활상권 활성화 사업에 포커스를 두고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실제로 저희 한국정책리서치에서는 2021년 생활상권 활성화 사업을 위한 생활상권 수요 발굴 조사를 여러번 진행하였습니다.

생활상권의 상인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수요발굴 조사를 하여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고 조사 결과를 통해 커뮤니티 스토어의 생활 편의 서비스를 더 다양하게, 또한 실질적으로 현실에 맞게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조사 대상은 OO 생활상권 상인들과 OO 생활상권에 방문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대면 설문조사 형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저희 한국정책리서치와 함께 하는 생활상권 수요 조사 결과 분석 보고서를 통해서 이런 내용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생활상권 방문하는 주요 고객층 파악 : 고객 방문 주요 시간대, 연령대, 성별

- OO 생활상권의 특성 : 2년 전과 비교, 2년 후 예상, 문제점,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 OO 생활상권 커뮤니티 스토어​ : 생활편의 서비스 구체적 수요와 니즈 파악

- 생활편의서비스 제공 유무에 따른 고객 특성 및 매출의 변화

이렇게 생활상권 상인들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타겟에 디테일하게 맞춰서 제작 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생활상권 활성화 사업에서 정말로 필요로 하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주민들이 이용하고 싶은 생활편의 서비스 등의 의견들에 대하여 주관식으로 받은 데이터들을 섬세하게 분석하고 분류하여, 잘 정리된 주관식 답변까지 제공해드렸습니다.


결과보고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사이트는 누구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도출해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더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느냐! 그것이 바로 <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민, 소비자에 대한 인사이트 도출의 목적은 목표 시장의 욕구와 필요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통해서 지자체 사업 등에서는 개인 소비자 선호도와 시장 동향을 포함한 소비자 행동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주민, 고객에 대한 설문조사 및 인사이트 도출은 잠재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을 유입하는 사업 운영 및 마케팅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희가 하는 설문조사, 주민 및 상인을 대상으로한 면접 조사 등은 주민, 소비자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며 이러한 유형의 조사 연구는 시장 인구 통계 및 소비자 감정에 대한 데이터와 같은 양적 데이터 및 질적 데이터를 모두 생성하게 됩니다.

인사이트 도출은 주민 설문조사 결과를 더 깊이 파고들어서 통계 뒤에 있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지금부터 실제로 저희 한국정책리서치에서 도출한 인사이트 사례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는 저희 한국정책리서치에서 실제 OO지역 생활상권 수요 발굴 조사 결과보고서의 인사이트로 제시한 보고서의 일부입니다.

첫번째, 'OO 생활상권 및 커뮤니티 스토어' 인지도를 분석하였고, 인지도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커뮤니티 스토어를 인지하고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스토어 인지 경로를 분석하였습니다. 인지 경로 분석은 '성별', '연령대별'로 나누어 분석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점포특성별 이용 고객층이 성별, 연령대별로 다르기 때문에 특정 점포 주 이용 고객층을 타겟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특히나 성별, 연령대별로 구분하여 분석하는 것이 꼭 필요한 사항이었습니다.



두번째로는, 커뮤니티 스토어 미사용(미참여) 이유를 분석하였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주민과 상인을 각각, 또한 거주지별(OO1동, OO2동)로도 미참여 사유를 분석하여 이 사유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여기서 미참여 사유는 누구나 설문 결과의 항목을 가지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미참여 사유를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과 관련하여서는 실제 현장을 고려하여 도출해내지 않으면 탁상공론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저희 한국정책리서치는 해당 지자체를 직접 방문하거나 관계자 분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따진 후에 사업에 잘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상인과 주민 맞춤형 생활편의서비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시했습니다.

상인 중에서도 커뮤니티스토어 사업에 참여한 상인과 그렇지 않은 상인들을 따로 구분해서 분석하였고, 주민이 희망하는 생활편의 서비스 또한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했습니다. 인사이트를 도출할 때는 최근 동향, 트렌드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현실적이고 신뢰도가 검증된 인사이트를 제시하였으며, 잠재수요까지 직업별, 연령대별 등으로 분석하여 이용률을 최대한 끌어올려 생활상권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역시 한국정책리서치의 결과보고서 및 인사이트 도출은 남다릅니다.

연구자의 관점에 주민, 지자체 관계자들의 관점을 일치시켜 고객이 어떤 결과보고서를 받아보길 원할까를 고민하며 결과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오늘의 글까지 하여서 주민 설문조사 특집 연재글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지자체 사업 관계자분들께 꼭 필요한 솔루션을 제시해드렸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주민 설문조사가 필요하실 때 지방자치단체의 든든한 사업 파트너, 동반자가 되어드릴 것을 약속 드리며

통계분석 전문가, 연구방법론 전문가, 인사이트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고객님들의 사업이 언제나 번창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그럼 또 다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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