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주민 설문조사 특집#4] 설문조사 진행은 이렇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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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설문조사 특집#4] 설문조사 진행은 이렇게 합니다!


안녕하세요~!

KPRG한국정책리서치입니다.

날씨는 따뜻해졌지만 따뜻한 바람과 함께 미세먼지가 날아와 미세먼지가 요즘 많은 것 같아요~

공기청정기 작동, KF80 이상 마스크 등 미세먼지 많이 마시지 않게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주민 설문조사 특집] 연재글의 4번째 시간!

바로 <설문조사는 어떻게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난시간에 알려드렸던 팁과 같이 설문지를 작성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설문지를 배포해야 하는 차례입니다~!

설문지를 배포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크게는 대면과 비대면의 방법이 있겠지요.

즉 <면접 설문조사>와 <온라인 설문조사>입니다.

면접 설문조사는 리서치 경험이 많은 전문 면접원이 직접 해당 지자체 주민들을 만나면서 대면으로 태블릿 설문지, 종이 설문지 등을 가지고 조사를 하는 방법이고,

온라인 설문조사는 문자 등을 발송한 모바일 설문조사, 그리고 이메일을 발송해서 하는 웹 설문조사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녹음된 성우의 목소리로 진행하는 ARS 설문조사나 면접원이 주민 분들께 전화를 거는 전화조사의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코로나 팬데믹에서 더해서 오미크론 대확산까지 이어지는 실정이니 면접 설문조사 보다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주로 진행하는 편인데요~

그렇다면 크게 온라인 설문조사와 면접 설문조사에 대해서 말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설문조사

온라인 설문조사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거의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는 데 사용 되는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다양한 사례들에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최고의 솔루션이 되었지요. 그 이유 중 하나가 온라인 설문조사의 최고 장점은 설계, 배포 및 분석이 쉽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설문조사의 장점들을 알아볼까요? 1) 개인정보 보호 및 기밀성 향상 2) 설문조사 템플릿 디자인 단순화 3) 배포가 용이 4) 비용절감 5) 응답자가 쉽게 응답할 수 있음 6) 즉각적인 분석 가능 7) 설문지 로직 적용 특정 질문이 특정 참가자에게 적용되지 않는 경우 해당 섹션 및 질문을 자동으로 건너뛰도록 설계가 가능 8) 데이터 분석의 간소화 이러한 여러 가지 장점들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설문조사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만하면 왜 온라인 설문조사가 다른 전통적인 방법들을 이기고 다양한 형태의 연구를 수행하는 대중적인 매체가 되었는지 알 수 있겠지요? 실제로 저희 한국정책리서치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지자체 시민과 그 안의 동 주민까지 디테일한 위치를 설정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면접 설문조사

면접 설문조사는 지자체 설문조사에 특히 많이 사용 됩니다. 왜냐하면 인터넷 사용이 쉽지 않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나, 문자 또는 메일을 확인하기가 바쁜 자영업자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할 때는 면접 설문조사가 훨씬 응답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특정 세부 지역에 대한 자세한 결과를 얻어야 할 때는 온라인 설문조사 보다 면접 설문조사가 더 얻고자 하는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는데요, 실제 저희 한국정책리서치에서는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생활상권 활성화 사업과 관련한 주민 조사를 대면조사로 진행하였습니다. 이 조사는 생활상권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특정 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자세한 질문을 하여 자세한 피드백을 받아야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권에서는 자영업자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가 쉽지 않으므로 실제로 매장을 방문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면접원들은 설문조사에 앞서 코로나 검사를 먼저 받고,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도구들도 소독하고 마스크를 철저히 끼고 하는 등 방역에 주의를 기울이며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면접 설문조사의 장점에 대해서 계속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면접 설문조사로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것은 필요한 피드백의 수집을 절대 놓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즉각적이고 생생한 현장감있는 반응, 그리고 더 디테일하고 솔직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어떤 이벤트나 행사를 진행했을 때 대면으로 즉시 행사 후기, 이벤트 피드백 설문조사를 진행하게 된다면 그 행사에 대한 생생하고 즉각적이며 신뢰도가 높은 피드백을 얻을 수 있겠지요~ 면접 설문조사 방법에는 종이 설문지를 이용한 방법도 있지만, 더 빠르고 편리한 방법으로는 면접원들이 태블릿을 이용하여 응답자가 직관적으로 응답할 수 있게끔하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또한 QR코드를 활용하여 현장에서 찍게한 후 응답자 개인 소유의 스마트폰으로 설문페이지에 접근하여 온라인 조사를 하게끔 유도하는 방법도 이용할 수 있지요. 이렇게 면접 설문조사는 설문 응답률을 매우 높일 수 있고, 응답 품질 또한 완성도 있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 설문조사 방법, 특히 저희 한국정책리서치가 의뢰를 받아 진행한 서울 생활상권활성화 사업 관련 주민 설문조사의 예시를 들어서 크게 온라인 설문조사와 면접 설문조사에 대해 말씀 드렸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설문조사 이후 보고서 작성하고 사업에 반영하는 것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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